통신 및 신호처리
통신 및 신호처리 트랙은 우리나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통신 및 신호처리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. 구체적인 예로, 해당 트랙에서 개설된 신호 및 시스템과 신호처리 응용 과목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물리적인 신호를 보다 정확하게, 빠르게 처리하는 알고리즘 및 시스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, 전자장, 통신 공학, 통신시스템 등의 과목 등을 통해 다양한 신호 및 정보를 무선을 통해 전송하고, 더 빠르고 정확하게 송수신하는 기술 등을 학습하게 된다. 또한, 데이터 통신 및 통신망공학 과목을 통해 여러 사용자가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법 및 인터넷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.
통신 및 신호처리 트랙에서는 1학년, 2학년까지는 타 트랙과 유사하게 공학인증에 필요한 교양, 공학기초 과목, 전공기초 과목 등의 기초과정을 이수하며, 3학년, 4학년 과정에서는 신호 및 시스템, 전자장, 디지털 신호 처리, 통신 공학, 초고주파공학, 통신 시스템, 데이터통신, 신호처리응용, 통신망공학 등의 수업을 통해 통신 및 신호 처리와 연관된 전문지식을 현장경험이 풍부한 우수한 교수님들과 함께 학습하게 된다.
진출분야
통신 및 신호처리 트랙 이수 후에 학생들은 삼성 및 LG의 정보 통신 및 가전 등의 분야뿐만 아니라 현대중공업,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조선 및 중공업 회사의 IT 융합 시스템 개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.